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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


진리가 실재로 존재할 것인지에 대한 다음과 같은 태도가 있다

1. 절대주의 : 불변하는 단일 진리를 상정하는 태도

                  - 고대 아테네를 중심으로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2. 상대주의 : 변화하고 운동하는 현상세계와 진리를 고려하는 태도

                  - 아리스토텔레스


  * 진리에 대한 절대주의와 상대주의의 오랜 대결을 종합한 인물이 칸트,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했다


3. 회의주의 : 보변적 진리나 그 진리에 도달하는 방법을 거부하는 태도

                 - 니체, 서구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과 그리스도교 전통을 모두 비판하며 이성 중심의 근대를 끝내고 현대의 반이성적

                    시대를 열었다, 실존주의 ,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발전


<철학>


* 현대철학의 가장 중요한 두 인물

  - 하이데거 : 존재에 대한 탐구

  - 비트겐슈타인 : 언어에 대한 탐구


<과학>


* 아인슈타인

  특수상대성이론 : 등속도(빛)

                         - 빛의 속도에 근접할 수록 시간이 느려진다

                         - 빛의 속도에 근접할 수록 길이가 짧아진다

                         - 빛의 속도에 근접할 수록 질량이 증가한다

  일반상대성이론 : 가속도(중력)

                         - 중력이 매우 강해진다면 동일하게 시간이 느려지고 공간이 변형된다

                            텅 빈 우주에 질량을 가진 물체가 등장하면 그 물체를 중심으로 주변의 시간과 공간이 휘어진다


<예술>


 * 절대주의 예술

   - 이성, 합리성, 완벽한 이상..그리스/로마 , 르네상스

* 상대주의 예술

   - 바로크/로코코(유려하고 화려한 예술)

* 낭만주의의 비현실에 대한 반발로 사실주의 탄생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무거움과 역사성에서 벗어나려는 순간의 인상을 포착하려는 인상주의 등장

   - > 이후 예전것 파과하고 새로운 것 실험하는 회의주의적 입장으로 바뀜, 입체파 등장,-> 대상을 해체함. 추상미술 발전

* 현대 미술은 예술 주체로서의 예술가를 대상화, 소거, 집단화 하는 방향으로 새로움이 실험됨


<종교>


구약 : 옛날 약속, 아담 ~ 모세

신약 : 새 약속, 예수


유대교 : 구약 인정, 예수 인정안함

그리스도교 : 구약 인정, 예수만 인정

이슬람 : 구약 인정, 신이 보낸 인물로 무함마드가 남겨준 코란을 절대시함


절대적 유일신교(구약) :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

상대적 다신교(베다) : 힌두교, 불교, 티베트불교

    - 위 세종교는 구약 이후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평가에서 차이를 보인다 

       유대교는 구약 이후에 메시아가 아직 등장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그리스도교는 신약의 근간이 되는 예수가 메시아라고 하고

       이슬람은 예수가 한면의 선지자일 뿐이고 마지막 예언자로서 무함마드가 왔다고 설명한다


    - 다신교는 세부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통된 신앙체계를 가지고 있다 개인이 깨달음을 통해 초월적 존재로 나아가야한다는 믿음이다

      이러한 신앙안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수행하고 정진하고 끊임없이 삶을 성찰하는 것이다


개인에게 종교는 매우 민감한 영역이어서 합리적 이성과 관용의 태도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자신의 신념과 충돌하는 다른 종교에 대해서는 배타적으로 행동하고 애써 가치를 절하하려는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이런 태도가 반드시 나쁜게 아니라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유지하려는 태도는 자신의 삶에 일관된 방향성을 만들어내고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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