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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보드리야르>

1980년대 마르크스 열풍

1990년대 - 프랑스 철학, 포스트 모더니즘 열풍, 후기 자본주의, 미셸푸코

- 보들리야르는 플라톤의 영향을 받음 

-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르네 마그리트 19세기

파이프, 가상, 이미지           파이프 현실, 진실


시뮬랴시용(현실을 이미지화), 시뮬라크르(이미지화된 것)


장보드리야르 <소비사회> 책

-> 우리는 이미지를 소비한다.


자본주의사회는 시물라크르 이미지를 현실보다 중시한다.


*마르크스 - 물건의 가치를 노동의 관점, 생산에 주목한다.(좌파)

*신고전경제학(우파) - 물건의 가치를 소비의 관점(효용도, 만족도)에 주목한다.


매트릭스의 두 알약

- 모피어스 -> 네오에게 빨간약(현실), 파란약(가상) 줌 -> 네오는 현실을 선택했다.


* 이미지는 완전히 퍼펙트한 가짜만은 아니다.

=> 이미지가 현실을 지배하는 사회임(매트릭스에서 가상에서 다친 사람은 현실에서도 다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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