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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상 테이블에서는 함부로 미소를 보이자 마라. 미소는 상대방의 기대치를 높여 협상과정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협상 10계명
제1법칙: 요구에 얽매이지 말고 욕구를 찾아라.
제2법칙: 양쪽 업무 모두를 만족시키는 ‘창조적 대안(creative option)’을 개발하라.
제3법칙: 상대방의 숨겨진 욕구를 자극하라.
제4법칙: 윈-윈 협상을 만들도록 노력하라.
제5법칙: 숫자를 논하기 전에 객관적 기준부터 정하라.
제6법칙: 합리적 논거를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라.
제7법칙: 배트나(BATNA: 협상 결렬 시 택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를 개선하고 활용하라.
제8법칙: 좋은 인간관계를 협상의 토대로 삼아라.
제9법칙: 질문하라, 질문하라, 질문하라.
제10법칙: NPT(협상준비표)를 활용해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유능한 협상자의 특징
1.협상 목표를 조직의 목표와 일치시킨다.
2.협상을 철저히 준비하며, 각 협상 단계의 진전 사항을 활용하여 다음 단계에 대비한다.
3.협상 기간을 이용하여 문제가 되는 이슈들과 상대방의 BATNA, 유보가격 등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자 노력한다.
4.협상 당사자 모두의 이해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현명함과, '윈-윈'상황을 위한 가치 창출 대안을 생각해 낼 수 있는 창의성을 가지고 있다.
5.개인적인 이슈와 협상과 관련된 이슈를 구별할 줄 안다.
6.합의를 방해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인 장애요인들을 인식할 수 있다.
7.협력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알고 있다. 모든 협상자가 승리의 패를 손에 쥐고 있는 것은 아니다.
8.신뢰와 신용을 쌓기 위해 노력한다. 가장 유능한 협상자는 신뢰의 바탕위에서 만들어진다
- 당장은 이익을 못 봐도 장기적으로 거래를 맺는게 유리할 경우 : 관계 유지 상황 (양보 전략),
- 장기적인 관계보다는 거래를 통해 당장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더 중요한 경우 : 실리 추구 상황
- 거래를 해봤자 이익도 없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유익할게 없는 경우 : 무관심 상황 (회피
- 장기적인 관계 유지도 중요하고, 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도 중요한 경우 : 협조 상황
- 협상을 통한 이익 실현과 상대방과의 관계 유지에 대한 관심이 적당히 뒤섞인 경우 : 절충
- 협상 당사자 : 협상 결과에 대해 실질적인 권리와 의무를 가지는 책임자
- 협상 상대방 : 협상 실무자와 협상을 벌이는 사람
- 협상 실무자 : 협상 당사자에게 권한을 위임받아 협상 상대방과 직접 협상을 벌이는 사람
- 협상 이해관계자 : 협상 결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
- 협상 청중 : 협상 결과에 직접적인 이해관계는 없지만, 협상 과정을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 협상 중간자 : 협상 당사가 간의 협상이 원만하게 타결되지 않을 경우에 개입하여 조정이나
3. 협상 결렬에 대비하여 대안을 준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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