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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alzonkim.blogspot.com/2019/03/db.html
오라클 등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SW 회사는 정기적으로(대략 2~3년 기준)으로 LMS라고 오딧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바른 대응을 위해 오라클 라이선스 종류 및 LMS 절차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라클 라이선스 방식
1) Named User Plus License - 특정 인원이 DB를 이용
- 동시접속자 개념이 아닌 한번이라도 DB를 이용하는 전체인원의 개념
- C/S 환경 (서버아래 있는 PC대수) - Client/Server 환경
- DB 사용자 및 접속 무인기기(센서 등) 수가 정해진 경우
- 기업의 경우 DB에 접근하는 전체인원
- Core당 최소 구매 수량은 25user
- User 라이선스는 여러 서버에 나눠서 사용 가능
- 물리적으로 서버 나누어 쓸 경우 중복계정에 대해 별도로 카운트 됨
e.g., User 라이선스 200은 A서버 100, B서버 100 사용 가능
A서버, B서버 DB 사용자 개똥이님은 라이선스 카운드가 각 각 됨
2) Processor License - 불특정 다수가 DB를 이용
- Web 환경 (불특정 다수가 DB를 이용하는 경우)
- DB를 사용하는 유저산정이 어려운 경우
- Unlimited user로 무제한 유저 개념
오라클 라이선스 종류
- SE라이선스는 EOS로 SE2로 대체됨
- SE2라이선스는 2소캣 최대 16코아까지 사용 가능함
오라클 오딧 공문
등기 우편으로 담당자에게 날라 옵니다. 못 받았다고 잡아 뗄 수 없게 하려는 의도가 보임
오라클 LMS 절차
오라클 라이선스 Audit 절차 (오라클에서 실제 보내온 메일을 요약함)
No |
Task |
산출물 |
R&R |
기간 |
1 |
오라클 제품 사용 현황 기초 데이터 작성 및 제공 (OSW : Oracle Sever Worksheet) |
OSW 초안 |
END User |
5일 |
2 |
LMS Tool Script 실행 |
Script 결과 |
END User |
5일 |
3 |
제공 데이터 확인 및 검증 |
Final OSW |
오라클 |
10일 |
4 |
On-site 실사를 통한 오라클 제품 설치 현황 검증 및 OSW 보완(필요 시) |
오라클 END User |
||
5 |
데이터 분석 및 최종 점검 |
N/A |
오라클 |
10일 |
6 |
Review Report 초안 작성 |
Review Report 초안 |
오라클 |
10일 |
7 |
Review Report 초안 검토 및 현황 |
Final Report |
오라클/END |
1일 |
8 |
라이선스 부족분 확인 시 정상화 수행 (Final Report 일자 기준 30일 이내 해소) |
N/A |
오라클/END |
30일 |
- OSW는 엑셀 형태로 작성 되며, Script는 오라클에서 파일을 보내옴
오라클 LMS 대응
실제 오딧을 받은 회사의 담당자들의 대응은 일반적으로 같습니다.
1. 오라클과의 계약서 준비
2. 사용 현황과 오라클 계약 현황 맞추기
3. 시간끌기 (전화 안받기, 시간 약속 안잡기 등)
4. 영업 담당자 불러서 오라클 신규 구매하기
나열해 보니 별 방법이 없는거 같은데, 최대한 시간을 끌어서 사전 준비를 하던가
(Namd User로 구매된 수량 맞추기, Core 라이선스로 구매된 db에 몰아 넣기, 다른 솔루션으로 이관하기)
오라클 담당 영업을 통해서 자진납세해서 어느 정도 신규 구매하고 감사 안받기 정도가 될 듯합니다.
오라클 감사팀에서 감사하고 라이선스 위반 사항에 대해 부족분이 나오면, 영업이 투입되는 형태 이기 떄문에
어느 정도 신규 구매하고 넘어가는 것도 방법인 듯 합니다.
오라클 감사 후 예상 되는 상황
감사 후 관리자들의 반응입니다.
1. 리미니스트리트로 오라클 유지보수 전환
2. 타 솔루션 DB로 전환
오라클 제 3자 지원 회사 리미니스트리트에 따르면, IT 관리자가 주목해야할 6가지 트랜드가 있습니다.
1. 폭증하는 앱의 관리(App Explosion)
2. 직원과 관리자 간의 앱 소유권 전쟁(Owner Ship Attack)
3. 격화되는 사이버 공격
4. 전 세계적인 개인 정보 보호 강화
5.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파괴적 혁신
6. 기존 공급 업체의 적의
그중에 6번 기존 공급 업체의 적의는 고객 ,수익 마진에 대한 권리를 이어가려고 하는 건데요.
그 떄문에 감사, 법률적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증가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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